놀이를 통한 예수님의 이야기와 우리의 이야기
놀이를 통한 예수님의 이야기와 우리의 이야기
  • 양성진 교수
  • 승인 2019.04.18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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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이야기, 우리의 이야기

성경 말씀은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 이야기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시는 이야기로 절정에 이르게 됩니다. 예수님의 이야기는 단순히 위대한 인물 이야기가 아닙니다. 예수님의 이야기에는 어떤 희생도 감수하겠다는 하나님의 구원과 사랑이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예수님의 기적 이야기, 치유 이야기, 비유 이야기,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에는 하나님의 사랑의 속삭임을 들을 수 있습니다.

2000년 전의 예수님의 이야기는 고전동화가 아닙니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이야기와 아주 동떨어진 것도 아닙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우리는 예수님의 이야기를 듣고, 기억하며, 그의 이야기를 따라 살아갑니다. 예수님의 이야기는 현재를 살아가는 나의 이야기와 함께 만납니다. 예수님의 이야기를 우리가 듣고 기억하며, 예수님의 이야기를 우리의 이야기로 연결시키고, 예수님의 이야기에 근거하여 우리의 이야기를 만들어 갑니다. 따라서 예수님 당시의 이야기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이야기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문화와 시대만 바뀌었을 뿐이지 예수님의 이야기를 통하여 우리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의 이야기에서 그토록 고민하던 인생 문제의 해답을 찾게 됩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예수님의 이야기는 점차 우리의 이야기로 펼쳐지게 됩니다. 그의 이야기는 우리가 지금 어디에 서 있으며, 어디로 가야하는지, 우리의 이야기를 조명합니다. 우리의 이야기 안에 예수님의 선명한 이야기가 발자국처럼 남겨 있습니다. 그의 이야기는 우리의 이야기를 풍성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이야기는 우리의 이야기가 되고, 우리의 이야기는 예수님의 이야기가 됩니다.

우리의 이야기를 써 가는 예수님의 이야기

이야기에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이야기꾼(storyteller), 이야기(story), 경청자(listener)입니다. 이야기꾼은 이야기를 경청자에게 전합니다. 경청자는 이야기를 듣고, 기억하며, 자신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해석합니다. 그리고 경청자는 새로운 이야기꾼이 되어서 자신의 해석에 근거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동일한 이야기(story)라고 할지라도 경청자의 관점과 이해에 따라서 새롭게 해석되며, 그 새로운 해석에 근거한 이야기가 전달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동일한 이야기이지만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가게 됩니다.

동일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 이야기를 듣고, 기억하며, 해석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이야기가 수단이 되어서 예수님의 이야기를 새롭게 전달하게 됩니다. 예수님의 이야기를 우리의 언어로, 행동으로, 삶으로 써 내려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이야기를 써 내려가는 주체로 보이지만, 사실은 예수님의 이야기가 주체가 되어서 예수님의 이야기에 근거하여 우리의 이야기를 써 내려가는 것뿐입니다. 그 때에 우리의 이야기를 통하여 예수님의 이야기가 더욱 생명력 있게 되는 것입니다.

놀이를 통한 예수님의 이야기와 우리의 이야기

우리의 이야기와 예수님의 이야기가 함께 만나는 놀이를 간단히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놀이는 예수님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고, 탐구하고, 이야기를 재구성하여서 예수님의 이야기를 우리의 이야기로 만드는 과정이며, 예수님의 이야기를 가지고 우리의 이야기를 만들게 됩니다. (https://m.blog.naver.com/yeong0625/221291348986 다음의 네이버 블로그에 교육활동을 위한 구체적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예수님 이야기의 스토리텔링 (Story-listening)

첫 번째 단계는 예수님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예수께서는 부르시고, 찾아가셔서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말씀하는 존재(story-teller)이시고, 우리는 그것을 듣는 자(story-listener)들입니다.

스토리텔링의 놀이

(1) 5명이서 하나의 조를 이룹니다.

(2) 탕자 이야기의 이미지 그림( 탕자, 아버지, 큰아들, 하인, 돼지주인, 재산)을 준비합니다.

(3) 5명의 조원이 탕자의 말씀을 읽고, 자신의 언어로 그림의 이미지를 가지고, 다른 조원에게 돌아가면서 서로 전합니다.

 

2) 예수님의 이야기 탐구하기(story-embracing)

두 번째 단계는 예수님의 이야기를 탐구하는 것입니다. 한 구절 한 구절 깊게 묵상합니다. 그리고 성경 속의 인물이 되어 보기도 합니다. 예수님의 이야기를 직관적으로 듣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 속에 담겨진 내용을 탐구하는 단계입니다. 이것을 통해 이야기를 깊이 이해하며, 이야기 속 인물들의 심정으로 들어가게 되는 과정입니다.

탐구하기의 놀이

(1) 탕자의 이야기에서 자신의 눈길에 들어온 인물 또는 사물이 되어 봅니다.(네이버 글로그에서는 내 손에 저장! 이라는 게임을 통하여 인물과 사물을 정합니다)

(2) 참여한 구성원이 등장인물 또는 사물을 정하고 준비된 질문지를 나누어 갖습니다.

(3) 등장인물의 입장이 되어서 질문지를 작성합니다.

(4) 다 작성하였다면 조원들과 함께 나눕니다.

 

* 질문지

1 – 당신은 누구입니까?

2 – 현재의 나는 어떤 처지에 있습니까?

3 – 이 상황 속에서 당신은 어떤 감정을 느낍니까?

4 – 나라면 이 상황 속에서 어떻게 하겠습니까?

 

3) 예수님의 이야기 재구성하기(story-remaking)

- 성경 속의 인물이 되어서 이야기를 해석했다면, 이제는 그것을 자신의 관점에서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이야기가 주는 의미는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것을 어떻게 자신의 이야기로 만들지 생각하는 단계입니다.

재구성의 놀이

(1) 탐구하기에서 나온 인물 또는 사물을 가지고 자신의 입장에서 다시 탕자의 이야기를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네이버블로그에서 설명한 게임(프로듀스 8)을 진행해도 좋습니다)

(2) 재구성한 이야기를 조원에게 들려줍니다.

(3) 특별히 마지막 놀이는 탕자의 이야기를 통하여 하나님께 결단하고, 다짐하는 이야기로 구성하도록 진행합니다.

 

 

양성진 박사교수학습센터/산학협력단 연구원신학과 세계 편집담당자기독교교육 시간강사
양성진 박사
교수학습센터/산학협력단 연구원
신학과 세계 편집담당자
기독교교육 시간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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