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국회는 사회적경제 예산 삭감 역행을 멈추고 정상화해야”
“정부와 국회는 사회적경제 예산 삭감 역행을 멈추고 정상화해야”
  • 가스펠투데이 보도팀
  • 승인 2023.09.1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적 흐름 역행 우려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목회자 & 성도 정책 세미나. 가스펠투데이 DB.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목회자 & 성도 정책 세미나. 가스펠투데이 DB.

우리 사회는 고실업, 양극화, 저출산·고령화, 기후위기, 공동체 붕괴 등의 문제로 인해 사회적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후유증으로 발생한 사회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이미 선진 국가들은 다양한 형태의 사회복지체계를 구축하고, 공공재원을 통해 복지를 실현하고 있다. 특히 기독교 문화가 뿌리내린 선진 국가의 경우, 교회를 중심으로 한 지역복지를 활성화시켜 국가가 대처하지 못한 부족한 공공복지를 보완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따라 한국교회에서도 마을목회, 사회적기업 및 협동조합등 사회적경제활동을 통해 지역선교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추세다. 지역사회의 사회적일자리 창출, 지역 문제 해결, 지역 역량 강화 등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한국교회가 지역사회에서 펼치고 있는 사회적경제 지역선교의 대상은 대부분이 취약계층이기에 국가가 취약계층 정책에 미처 대처하지 못한 부분을 보안하여 약자들을 품고 그들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이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적경제 활성화의 국내적, 국제적 흐름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정부는 2024년도 사회적 경제분야 예산을 무려 3,000억 원 가량 대폭 삭감한다고 한다.

더군다나 2024년 ‘협동조합 활성화 예산’은 7억 8천만 원으로, 지난해와 올해 대비 90% 이상 삭감된 수준이다. 감세와 긴축을 내건 윤 정부가 국고보조금 예산 관리 강화를 빌미로 오히려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다.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흐름에 역행하고 있는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이다.

UN은 제77차 정기총회에서 기후위기 시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사회연대경제 활성화를 결의하였고, OECD(경제협력개발기구)는 2023년 6월 발표한 ‘경제전망보고서’를 통해 2024년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2.1%로 전망하면서 고령화 대응을 위한 재정 건전성 제고 노력 및 취약계층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을 권고했다.

그런데 윤석열 정부는 오히려 사회적경제 예산을 삭감하면서 사회적경제 생태계의 근본을 위협하고 있다.

그동안 사회적경제는 “사회적기업 육성법”, “협동조합 기본법”에 의거하여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서비스 제공을 넘어 지속 가능한 경제발전에 기여해왔다.

또한, 정부나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복지 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에 사회서비스가 제공되는 사회복지에 비해, 경제 주체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여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생산효율성이 높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경제 기업은 취약계층 고용 확대는 물론 불황기에도 고용을 유지하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코로나 시기 우리나라의 사회적경제는 코로나 대응 본부를 조직하여 ‘고용조정 제로(Zero) 선언’과 함께 손해를 감내하면서도 고용을 유지하는 등 그 정체성을 잘 드러낸 바 있다.

정부는 사회 안전망 역할과 우리 사회를 지속가능한 사회, 통합적인 사회, 더 나은 사회로 만들자는 일념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사회적 약자들과 손잡고 고군분투하고 있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예산 삭감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예산뿐 아니라 정책, 법률, 제도의 미비로 인한 어려움과 차별 등의 문제를 적극 해소하여 일선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제대로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

아래는 지난 8월 29일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에서 발표한 성명서 전문


정부는 취약계층의 사회안전망 역할을 해온 사회적경제의 예산 삭감을 멈추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연대경제 활성화 결의안을 실천하라!

정부는 제77차 UN 정기총회에서 동의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연대경제(사회적경제) 활성화 결의안>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세우고,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사회적농업, 소셜벤처 등 사회적경제 관련 예산 삭감이 아니라 증액 하라. 이를 통해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 안전망 역할을 한 사회적경제의 사회적 성과를 알리고, 기후위기 및 지역소멸 그리고 빈부격차 심화 등 위기 극복은 물론이고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에 앞장서라!

UN은 제77차 정기총회에서 기후위기 시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연대경제 활성화를 결의하였고, OECD는 ′23년 6월 발표한 ‘경제전망보고서’를 통해 ′24년 한국 경제성장률 2.1% 전망과 함께 고령화 대응을 위한 재정 건전성 제고 노력 및 취약계층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을 권고하고 있다. 이런 때 기획재정부는 내년 예산안 편성과정에서 3,000억 원 수준의 사회적기업 국고보조금 삭감을 검토하고 있다고 언론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협동조합 관련 예산이 50% 이상 삭감될 것이라고 한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예산도 60% 축소될 것이란 예상도 있다. 협동조합과와 사회적경제과를 지속가능경제과로 축소 통폐합하는 기획재정부 조직개편에 대한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와 전국협동조합협의회의 항의에 (예산)축소는 없을 것이라던 약속은 허언일 뿐이었던가. 이 뿐만이 아니다.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 예산 전액 삭감,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예산 큰 폭 삭감, 수년 동안 예산 증액이 거의 없이 23년 현재 도시근로자 평균 월급여에 50만 원 이상 부족한 수준의 급여에도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다는 일념으로 활동해온 지원기관 예산 전액 삭감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21년 12월, 5년간 1,809개 사회적기업 신규진입(′07~′16 1,905개소), 전체 노동자 중 고령자, 장애인, 경력단절여성 등 노동취약계층 고용 60%,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을 통한 창업성공팀 4년간 2,837개소(′11~′16 누적 1,952개소) 증가, 기업 당 평균매출이 ′16년 15.8억원에서 ′20년19.6억원 증가 등 성과를 발표했다. 중소벤처기업부도 ′21년 2월, 1,509개(′20년 8월)의 소셜벤처가 활동 중으로 30대 이하 근로자가 45.7%이고, 44.1%는 취약계층 고용에 기여한다는 것을 내세워 소셜벤처가 지속가능한 사업모델로 사회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음을 밝힌 바 있다. 이처럼 사회적경제 는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사회적경제는 정부나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복지 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에 사회서비스가 제공되는 사회복지에 비해, 경제 주체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여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생산효율성이 높다. 그리고 사회적경제 기업은 취약계층 고용 확대는 물론 불황기에도 고용을 유지하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코로나 시기 우리나라의 사회적경제는 연대회의를 중심으로 코로나대응본부를 조직하여 <고용조정Zero 선언>과 함께 손해를 감내하면서도 고용을 유지하는 등 그 정체성을 잘 보여주었다.

그러기에 UN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연대경제 활성화 결의안>에서 사회연대경제가 특히, 고용과 양질의 일자리, 보건의료, 교육과 역량 훈련, 환경보호 관련과 같은 사회서비스 제공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경제 활동 촉진하였고, 그리고 성평등 증진, 여성의 권리 향상, 적합한 금융과 지역경제 발전으로의 접근성 확대, 취약계층의 역량 강화,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 노동권과 사회보호, 사회적 대화 활성화, 지방/국가, 지역 및 국제적 차원의 파트너십과 네트워크 구축, 참여적 거버넌스와 정책 입안 등 모든 인권을 증진하는 방법 등을 통해서 지속가능개발 목표의 달성과 현지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정부는 사회적경제의 사회적 성과와 파급력은 무시하고, 3년간 71곳 23억 원의 사회적기업 부정수급을 예산 삭감의 근거로 거론하고 있다. 이는 명백한 침소봉대(針小棒大)이자, 사회적경제에 대한 부정적 프레임 씌우기일 뿐이다. 3년간 6천개가 넘는 (예비)사회적기업에 지원된 예산 5,624억여 원 중 부정수급 예산은 0.4%, 기업은 1.1% 남짓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서비스 제공을 넘어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사회적경제의 사회적 성과와 파급력을 무시하고, 잘 못을 침소봉대하며 부정적 프레임을 씌워 예산 삭감을 하려고 하는 것에 강력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제77차 UN 정기총회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연대경제 활성화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되었다. 물론 윤석열 정부도 동의한 내용이었다. 바야흐로 사회연대경제는 위기사회에 대한 글로벌스텐다드(Global Standard)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정부의 ‘24년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예산 삭감은 모순적 행위이자, 사회적경제가 그 동안 일궈왔던 사회 안전망 구축 등 공든 탑을 부수고 역주행하는 것이라 아니할 수 없다. 윤석열 정부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 퍼트리기와 예산 삭감 시도를 멈추고, UN 결의안의 제안대로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이에 800만 사회적경제인은 정부에게 요구한다. 정부는 사회적경제의 사회적 성과와 그 파급력을 인정하여, 내년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 관련 예산을 증액하라. 그리고 제77차 UN 정기총회에서 우리 정부도 동의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사회연대경제 활성화 결의안>의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워 위기사회 관리와 관리를 넘어 위기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대한민국 국가 공동체를 든든하고 단단하게 세울 것을 요구한다.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우리는 정부가 사회적경제를 악의적으로 호도하며 국제적 흐름에 대하여 역행하고 있음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한편, 800만 사회적경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민사회와의 연대를 공고히 하여 대응할 것이다.

2023년 8월 29일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가스펠투데이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Array ( [0] => Array ( [0] => band [1] => 네이버밴드 [2] => checked [3] => checked ) [1] => Array ( [0] => talk [1] => 카카오톡 [2] => checked [3] => checked ) [2] => Array ( [0] => facebook [1] => 페이스북 [2] => checked [3] => checked ) [3] => Array ( [0] => story [1] => 카카오스토리 [2] => checked [3] => checked ) [4] => Array ( [0] => twitter [1] => 트위터 [2] => checked [3] => ) [5] => Array ( [0] => google [1] => 구글+ [2] => checked [3] => ) [6] => Array ( [0] => blog [1] => 네이버블로그 [2] => checked [3] => ) [7] => Array ( [0] => pholar [1] => 네이버폴라 [2] => checked [3] => ) [8] => Array ( [0] => pinterest [1] => 핀터레스트 [2] => checked [3] => ) [9] => Array ( [0] => http [1] => URL복사 [2] => checked [3] =>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효제동 298-4 삼우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42-7447
  • 팩스 : 02-743-744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상현
  • 대표 이메일 : gospeltoday@daum.net
  • 명칭 : 가스펠투데이
  • 제호 : 가스펠투데이
  • 등록번호 : 서울 아 04929
  • 등록일 : 2018-1-11
  • 발행일 : 2018-2-5
  • 발행인 : 채영남
  • 편집인 : 박진석
  • 편집국장 : 류명
  • 가스펠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가스펠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speltoday@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