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남도 장연군에 세워진 교회
1. 장연군의 위치는 어디인가?
해방 전에는 황해도였으나 지금은 황해남도에 용연군이 포함되어 있다.
서해바다와 맛다아 있다. 인구는 약67,300명 정도로 추정한다. 8.15해방 전에 장연군은 장산곶을 포함한 북부지방이다.
2. 장연군의 행정구역은?
1개 읍(장연), 9개면, 낙도, 목감, 대구, 신화, 독담, 해안, 순택, 후남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 행정구역은 1개 읍(장연), 19개리이다. 산천, 명천, 박산, 광천, 금사, 산수, 박산, 백촌, 창파, 삼산, 놀산, 학림, 청계, 선정, 화원, 놀산, 세마, 석장, 락홍과 1개는 노동구역(락연)으로 되어 있고, 군 소재지는 장연이다.
3. 장연군의 지형은?
불타산(606m), 병풍산(349m), 광덕산(408m), 태산동(380m), 세 마리산(294m) 등으로 둘러싸여 있다.
불타산에서 발원하는 남대천은 산지를 절단하여 안부(鞍部)를 이룸으로서 유역에는 곡저평야를 형성하고 산지를 남북으로 분리시키고 있다.
장연군의 남쪽을 흐르는 광탄천의 하구에는 호수처럼 잔잔한 대동만이 있다. 서쪽에는 장산곶이 있고 북쪽 해안은 명사십리와 해당화로 유명한 몽금포의 사빈 해안이 전개된다.
장산 앞바다 서해상에는 월내도, 백령도, 대청도, 소청도 등 육도가 산재한다. 남쪽의 대동만을 비롯한 덕동만, 북쪽은 용연만, 몽금포만을 형성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장연군은 평야 지대이다. 그리고 해안선과 맛다아 있어 모래밭으로 이루어져 있다.
과일군이 인접해 있듯이 장연군에도 과수원이 많아 18%에 이르는 면적에 500정보 과수원이 있다고 한다. 특히 장연군 대구면 송천리에는 서상륜에 의해서 기독교가 조선 땅에 제일 먼저 세워진 소래가 있기도 하다.

아산동산교회 담임
총회역사위원회 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