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으로 교회학교 회복의 계기를 마련하다
복음으로 교회학교 회복의 계기를 마련하다
  • 김유수 기자
  • 승인 2020.10.2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C와 히즈쇼 회복캠페인
‘다시 교회, 다시 복음으로’
다시 교회로 돌아올 계기 마련
디지털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바이블 아카이브도 오픈 예정
교회학교 Again캠페인 웹미나 장면. 출처 히즈쇼

정부의 사회적거리두기가 1단계로 하향 조정됐지만, 교회학교에서 아이들의 출석률은 20-30%에도 못 미치고 있다. 최근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신앙인의 28.7%만 주일 성수를 위해 교회에서 예배드려야 한다고 답했다. 만약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된 후에도 30-40%의 아이들의 교회학교를 영영 떠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대학생선교회(대표 박성민 목사, 이하 CCC)와 히즈쇼(대표 백종호)는 지난 24일부터 아이들을 다시 교회로 돌아오게 하기 위한 캠페인 ‘교회학교 Again: 다시 교회, 다시 복음으로’를 시작했다. 올해 초 CCC와 히즈쇼는 어린이 버전의 전도지를 만들고 크리스천 어린이를 양육할 수 있는 가정을 만들기 위한 동역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그런데 올해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촉발되면서 새신자가 아닌 오랫동안 교회에 출석하지 못한 신자들을 위한 캠페인으로 프로젝트 방향이 전환됐다. 이에 히즈쇼는 이번 캠페인을 8개월 가량 교회에 나가지 못하고 오랫동안 가정에서 예배드렸던 아이들을 다시 교회로 돌아오게 할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했다.

캠페인 ‘교회학교 Again: 다시 교회로, 다시 복음으로’는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애니메이션과 커리큘럼에 따라 교회학교가 #노크챌린지, #복음축제, #복음전도학교로 3단계로 진행 하도록 구성됐다. #노크챌린지 단계에선 히즈쇼에 신청해 무료로 제공받는 3분가량의 애니메이션과 교회학교 선생님이 직접 촬영한 노크영상을 아이들과 부모님의 카톡으로 전달한다. 아이들을 다시 교회로 초대하는 #노크챌린지 이후엔 아이들이 교회로 돌아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이한 #복음축제가 진행된다. #복음축제 진행을 위한 모든 자료는 히즈쇼의 디렉트매뉴얼을 통해 제공되며 자세한 도입방법은 ‘교회학교Again캠페인 웨비나’를 통해 공개돼 있다.

히즈쇼에서 제공하는 #노크챌린지 애니메이션 중 한 장면. 출처 히즈쇼
히즈쇼에서 제공하는 #노크챌린지 애니메이션 중 한 장면. 출처 히즈쇼

‘교회학교 Again’ 캠페인 마지막 구성인 #복음전도학교는 교회로 돌아온 아이들이 CCC의 4영리를 바탕으로 구성한 △하나님의 사랑과 계획 알기 △하나님의 용서 체험하기 △유일한 구원자 예수님 알기 △예수님과 함께 생활하기를 주제로한 4주과정의 복음기초세우기 과정을 진행한다. 이 기초 성경학교는 가을성경학교, 새신자 과정, 제자훈련, 4주 주일예배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해 진행할 수 있다.

캠페인은 위 3단계 구성 모두 참여하는 것이 좋지만 교회 상황에 따라 선택해 참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아이들 마음을 노크해 축제가 진행되는 교회로 다시 이끌고 돌아온 아이들의 복음을 세우는 3단계 구성으로 준비된 이번 캠페인은 복음축제 자료 및 복음전도학교 교재 외엔 모든 과정이 무료이다. ‘교회학교 Again’ 캠페인은 교회학교 아이들 뿐 아니라 코로나19로 예배를 드리지 못해 침체돼 있던 교사들과 교회학교의 사명을 회복시킬 새로운 활력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을 기획한 히즈쇼의 백종호 대표는 “지금 교회학교 교역자들에게는 교회를 떠나있던 아이들에게 교회 출석이 어색해져서 내년부터 떠날 것이라는 두려움이 있다. 지금 많은 전문가들이 코로나19에서 회복되더라도 예전 만큼의 100% 회복은 힘들것이라고 보고 있다”며 “이렇게 손 놓고 있으면 상당 수의 가나한 성도들만 양성되고 말 것이기에 회복의 계기가 될 액션이 필요하다. 이에 올해가 가기 전 아이들이 다시 교회학교로 돌아갈 수 있게 하는 이벤트를 마련해 내년을 희망차게 시작할 수 있도록 CCC와 함께 이번 캠페인을 계획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다시 교회로 다시 복음으로’를 주제로 내건 이번 캠페인은 기독교 핵심교리인 복음이 출발점이 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시작했다”며 “CCC와 함께한한 이유는 오랫동안 사역하며 검증된 CCC의 사역 논리를 어린이 콘텐츠화로 적용하기 위해서였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의 계획으로 “히즈쇼에서는 어느 교회, 어느 교단에서라도 사용할 수 있는 유치부 버전의 디지털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바이블 아카이브를 11월 중으로 오픈하기 위해 데이터 베이스 작업 중에 있다”며 “또한 커리큘럼에 맞는 콘텐츠를 사용해 오프라인, 온라인에서 적용 가능한 성경 콘텐츠 데이터베이스도 구축중해서 다음달에 약 1,000여 개의 콘텐츠로 오픈할 계획이다”라고 소개했다.

 

가스펠투데이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Array ( [0] => Array ( [0] => band [1] => 네이버밴드 [2] => checked [3] => checked ) [1] => Array ( [0] => talk [1] => 카카오톡 [2] => checked [3] => checked ) [2] => Array ( [0] => facebook [1] => 페이스북 [2] => checked [3] => checked ) [3] => Array ( [0] => story [1] => 카카오스토리 [2] => checked [3] => checked ) [4] => Array ( [0] => twitter [1] => 트위터 [2] => checked [3] => ) [5] => Array ( [0] => google [1] => 구글+ [2] => checked [3] => ) [6] => Array ( [0] => blog [1] => 네이버블로그 [2] => checked [3] => ) [7] => Array ( [0] => pholar [1] => 네이버폴라 [2] => checked [3] => ) [8] => Array ( [0] => pinterest [1] => 핀터레스트 [2] => checked [3] => ) [9] => Array ( [0] => http [1] => URL복사 [2] => checked [3] =>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