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순례] 성령의 열매로 풍성한 결실의 계절
[독서순례] 성령의 열매로 풍성한 결실의 계절
  • 황재혁 기자
  • 승인 2020.09.12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성령의 열매’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성령의 열매’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성령의 열매’

삶을 살다 보면 열심히 노력했는데, 아무런 성과가 없는 것처럼 절망스러운 것도 없다. 노량진에서 수년째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공시생들은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한 것 같은데, 아무런 합격의 열매를 맺지 못하고 한 해를 마감할 때 내가 이렇게 공부를 계속하는 게 맞는지 회의가 들 것이다.

어찌 보면 인생의 열매는 우리가 과거에 충실하게 삶을 살았다는 증거이자, 우리가 미래에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 알려주는 표지판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예수를 믿는 그리스도인은 인생에서 어떤 열매를 추구하며 살아야 할까?

영국의 신학자 크리스토퍼 라이트는 ‘성령의 열매’라는 신간에서 신약의 갈라디아서 5장에 기록된 성령의 열매를 하나씩 강해한다. 갈라디아서 5장에 기록된 성령의 열매는 사랑, 희락, 화평, 오래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 이렇게 총 아홉 개이다.

크리스토퍼 라이트는 구약을 전공한 성서학자로서 이 아홉 개의 성령의 열매가 각각 성경에서 어떤 신학적 의미를 갖는지 깊이 있게 살펴본다. 크리스토퍼 라이트는 성령의 열매야말로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신 그 창조의 목적에 부합한 것이라고 프롤로그에서 강조한다.

“바울이 이 아름다운 속성의 목록을 통해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바로 이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생명이 한 사람 안에서 살아 움직일 때 모든 평범한 인간의 삶 속에서 하나님이 직접 만드실 속성들이다. 하나님의 생명이 한 사람의 삶의 나무 안에서 열매를 맺으실 것이다. 하나님이 원래 그런 분이시기 때문이고, 그것이 바로 하나님이 만드시는 바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영이신 하나님의 성령은 한 사람의 삶 속에서 그리스도의 생명의 속성들이 자라게 하실 것이고, 그 결과 그들은 점점 더 그리스도를 닮게 될 것이다.” (27쪽)

자녀는 부모를 닮는다. 자녀에게는 부모의 형상이 담겨 있다. 마찬가지로 인간은 하나님을 닮았다. 인간에게는 하나님의 형상이 담겨 있다. 그러나 죄악으로 인해 파괴된 하나님의 형상은 오직 성령의 열매를 통해 다시 회복될 수 있다.

성령의 열매는 우리가 예수님을 올바로 믿고 있다는 증거이며, 하나님이 우리에게 가장 기대하시는 성화의 절정이다. 책의 결론에서 저자는 이 아홉 가지 성령의 열매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게 아니라, 사실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저자는 성령의 은사와 성령의 열매를 분명하게 구분한다.

“성령의 열매는 단일한 성품의 꾸러미다. 성령의 열매는 성령의 은사와 같지 않다. 성령의 은사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고루 나눠져 있어서 어떤 은사는 어떤 사람들에게 주어졌고 다른 은사는 다른 사람들에게 주어졌지만 모든 은사가 그리스도의 몸 안에 있다. 성령의 열매는 한 그리스도인의 삶 안에서 통일성과 총체성, 균형을 이루며 함께 자란다. 한 열매의 모든 조각이 힘을 합쳐 서로를 강화한다.” (280쪽)

갈라디아서의 맥락에서 성령의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먼저 개인의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아야 한다. 이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을 때 하나님께서 정욕과 탐심을 성령의 열매로 바꾸어 주신다. 십자가에서 하나님의 거룩한 교환이 일어나는 것이다. 결실의 계절인 가을에 한국교회가 풍성한 성령의 열매로 창조의 본모습을 온전히 회복하길 기대한다.

가스펠투데이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Array ( [0] => Array ( [0] => band [1] => 네이버밴드 [2] => checked [3] => checked ) [1] => Array ( [0] => talk [1] => 카카오톡 [2] => checked [3] => checked ) [2] => Array ( [0] => facebook [1] => 페이스북 [2] => checked [3] => checked ) [3] => Array ( [0] => story [1] => 카카오스토리 [2] => checked [3] => checked ) [4] => Array ( [0] => twitter [1] => 트위터 [2] => checked [3] => ) [5] => Array ( [0] => google [1] => 구글+ [2] => checked [3] => ) [6] => Array ( [0] => blog [1] => 네이버블로그 [2] => checked [3] => ) [7] => Array ( [0] => pholar [1] => 네이버폴라 [2] => checked [3] => ) [8] => Array ( [0] => pinterest [1] => 핀터레스트 [2] => checked [3] => ) [9] => Array ( [0] => http [1] => URL복사 [2] => checked [3] => )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