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돌봄 네트워크 연결을 잇는 다리가 되고 싶습니다”
“지역 돌봄 네트워크 연결을 잇는 다리가 되고 싶습니다”
  • 김성해 기자
  • 승인 2020.09.08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서구 모해교육협동조합
자녀에게 건강한 교육 제공위해
엄마들이 모여 자발적으로 설립
모해교육협동조합과 학교밖 청소년들이 함께 부스를 운영하고 있는 모습. 출처 모해교육협동조합
모해교육협동조합과 학교밖 청소년들이 함께 부스를 운영하고 있는 모습. 출처 모해교육협동조합

현대사회에서 맞벌이부부는 점차 보편화되는 추세다. 2010년 2/4분기 가계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부부가구 중 맞벌이부부는 36% 가량을 차지했으나, 지난 2019년에는 46%로 집계되며 상승 추세를 보였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맞벌이부부의 가장 큰 고민은 바로 자녀들이다. 근무 시간 중 자녀들을 돌봐줄 수 있는 곳을 찾는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서울 강서구에 자리한 ‘모해교육협동조합(대표 최정희)’은 이런 부모들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설립된 단체다.

‘모퉁이를 비추는 햇살’이란 뜻의 순 우리말 ‘모해’로 이름을 지은 협동조합은 엄마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었다. 학교를 마친 뒤 갈 곳이 마땅치 않았던 아동들에게 한줄기 햇살과 같은 건강한 교육을 제공해주고 싶어 하는 마음이 모해교육협동조합의 출발점이 된 것이다.

모해교육협동조합 최정희 대표는 “맞벌이 부부들은 자녀를 맡길 곳이 마땅치 않다. 학교의 돌봄 교실은 저소득층이나 저학년 위주로 운영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며 “또 자녀를 맡기고자 하는 부모의 마음은 경제적인 어려움이 아니라 자녀에게 맞는 교육을 시키기 원한다. 때문에 모해교육협동조합은 아이들이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교육을 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여 설립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모해교육협동조합은 협동조합이면서 동시에 마을기업이다. 따라서 지역사회 내 문제가 생기면 자원을 활용해 해결하고 공동체성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단체의 주목적이다.

협동조합은 지난 2018년 4월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지역의제에 기반한 마을시업 신성장 지원사업(신성장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신성장사업은 마을기업의 지속가능성 제고와 대도시형 마을기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서울시의 지원 사업이다.

모해교육협동조합은 ‘학교밖 마을학교 운영’과 ‘청소년 자립지원’을 주제로 신성장사업에 선정됐으며, 이를 토대로 가양1동에 ‘향교마을학교’를 만들었고, 화곡권역에 ‘징검다리마을학교’를 운영하며, 김포공항역권에 ‘바른먹거리마을학교’를 준비중이다.

또 단체는 학교밖 청소년들의 자립을 돕기 위해 위기청소년선교연합회(임귀복 목사)와 청소년상담센터와 협력하고 있으며, 올해는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아동 및 청소년 기관 5곳에 휴대용 손 소독제 500개를 기부하기도 했다.

이처럼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위해 힘쓰는 최 대표는 “마을기업은 지역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함께 행동할 때 진정한 가치가 실현된다. 위기상황에서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어떻게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지역 내 돌봄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해 지역 활동가와 학교, 주민자치회 등 모든 사람들이 연결되어야 한다. 모해교육협동조합은 그 사이를 잇는 역할을 담당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가스펠투데이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Array ( [0] => Array ( [0] => band [1] => 네이버밴드 [2] => checked [3] => checked ) [1] => Array ( [0] => talk [1] => 카카오톡 [2] => checked [3] => checked ) [2] => Array ( [0] => facebook [1] => 페이스북 [2] => checked [3] => checked ) [3] => Array ( [0] => story [1] => 카카오스토리 [2] => checked [3] => checked ) [4] => Array ( [0] => twitter [1] => 트위터 [2] => checked [3] => ) [5] => Array ( [0] => google [1] => 구글+ [2] => checked [3] => ) [6] => Array ( [0] => blog [1] => 네이버블로그 [2] => checked [3] => ) [7] => Array ( [0] => pholar [1] => 네이버폴라 [2] => checked [3] => ) [8] => Array ( [0] => pinterest [1] => 핀터레스트 [2] => checked [3] => ) [9] => Array ( [0] => http [1] => URL복사 [2] => checked [3] =>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