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레오스] 차별화 전략 방법론_가치혁신(비용↓, 가치↑, 수익↑) 방법론
[엘레오스] 차별화 전략 방법론_가치혁신(비용↓, 가치↑, 수익↑) 방법론
  • 박성철 이사
  • 승인 2020.07.09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화 전략, 사업을 하는 모든 사람은 너무나 많이 듣는 말이다. 자기만의 색깔, 존재의 이유, 다른 얼굴, 다른 이름, 남다른 기업의 존재 가치, 다른 컨텐츠/다른 비즈니스이다. ‘다름’을 보여 줌으로 자신의 포지션과 가치(색깔)를 알린다. 네임명은 그 남다름의 정체성의 총화이다. 차별화의 여러 차례 성공은 신뢰와 브랜드로 남는다.

앞서 기술한 ‘가치혁신(비용↓, 가치↑, 수익↑) 방법론’은 사회적기업을 남다른 포지셔닝을 할 수 있게 하는 하나의 방법론이다.

블루오션전략(김위찬/르네마보안 지음)에 따르면 블루오션 시장에 진입한 기업군(14%)이 레드오션 시장에 들어간 기업군(86%) 수익비율은 61%:39% 이다. 가치혁신이라는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는 블루오션 기업군들이 훨씬 많은 수익을 가져가는 것이다. 가치혁신의 방법론을 적용시킨 전략캔버스 도구를 사용한다. 다음과 같은 것이다.

앞선 칼럼 사례, 소셜벤처 딜라이트의 차별화 전략을 전략캔버스로 표현했다.

(하드웨어)직영매장/대리점 대신에 당시 활성화 안된 (소프트웨어)온라인 공동구매로 비용을 축소하고, 종합복지관 등 영업을 통해 온라인이 작동하게 만들고, 원활하지 않은 공공시장의 차상위소득 대상으로 사업을 한 것이 차별화 전략이자 가치 곡선의 차별화 요소이다.

딜라이트는 겹치지 않는 고객군과 시장을 타겟으로, 당시 보청기 최저가격 145만원이 아닌 34만원 보조금에 맞춘 시장가격으로 제시하면서도 수익을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는, 자립과 성장이 가능한 시장을 찾았다.

딜라이트가 기존의 다국적기업의 벤치마킹과 따라하기만 했다면, 결코 사회문제를 해결할 답을 찾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가치혁신을 통해 비용구조를 혁신하고, 다른 가치사슬로 대체함(차별화요소)으로 사회적기업 비즈니스모델를 확립시켰다. 사업을 하면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면서 사업을 하는 하이브리드형 비즈니스모델을 만든 것이다.

가끔 우리는 돈을 벌어서 사회공헌하는 기업을 사회적기업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앞선 예시처럼 사회적기업은 사회문제를 전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과 비즈니스모델로 남다른 차별화 포지셔닝을 이 세상에 제안하고, 실천하는 존재인 것이다. 사회문제를 더 잘 해결하기 위해 기업활동을 하는, 기업활동 자체도 사회적활동으로 승화시키는 하이브리드형 존재이다.

박성철 전무이사두레종합건설협동조합
박성철 전무이사두레종합건설협동조합

 

가스펠투데이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Array ( [0] => Array ( [0] => band [1] => 네이버밴드 [2] => checked [3] => checked ) [1] => Array ( [0] => talk [1] => 카카오톡 [2] => checked [3] => checked ) [2] => Array ( [0] => facebook [1] => 페이스북 [2] => checked [3] => checked ) [3] => Array ( [0] => story [1] => 카카오스토리 [2] => checked [3] => checked ) [4] => Array ( [0] => twitter [1] => 트위터 [2] => checked [3] => ) [5] => Array ( [0] => google [1] => 구글+ [2] => checked [3] => ) [6] => Array ( [0] => blog [1] => 네이버블로그 [2] => checked [3] => ) [7] => Array ( [0] => pholar [1] => 네이버폴라 [2] => checked [3] => ) [8] => Array ( [0] => pinterest [1] => 핀터레스트 [2] => checked [3] => ) [9] => Array ( [0] => http [1] => URL복사 [2] => checked [3] =>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