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주요 현안 브리핑, "포스트코로나 논의는 한국교회 방향타"
총회 주요 현안 브리핑, "포스트코로나 논의는 한국교회 방향타"
  • 김유수 기자
  • 승인 2020.04.06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정강림주일에 부활 축하하는 행사 진행 예정
"이후에도 코로나19 회복을 돕기 위해 참여할 것"
"교회의 사회적 역할로 관심 방향 바꿔주길”

예장통합 총회(총회장 김태영 목사)가 부활절을 앞두고 6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총회 주요 현안 브리핑을 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총회 대변인들(조재호 목사, 변창배 목사)은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총회의 입장을 대변하는 한편, 6월과 7월에 예정된 일정을 소개했다.

브리핑을 진행한 서기 조재호 목사(고척교회)는 “종려주일을 지나 고난주간을 맞고 있는데, 최근 고난이라는 단어가 다르게 느껴지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며 “이번 7차 대응지침은 고난주간과 부활주일을 어떻게 지내면 좋을지를 담고 있다. 부활주일에는 기존대로 예배 드리고, 성정강림주일에 부활을 축하하는 특별한 연합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오는 6월에 예정된 총회 정책선포대회, 6.25 70주년 기념행사와 7월에 예정된 포스트 코로나19 심포지엄 일정을 소개했다. 특히 심포지엄에 대해 “총회에서는 7월 중으로 전문가들을 초청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교회와 신앙적 삶이 무엇인지, 더 나아가 이런 위기 상황에서 교회에 대한 신학적 논의를 통해 담론을 형성하고 고찰하려 한다”며 “기존 세계 체제를 바꿀 포스트 코로나는 우리가 당면한 과제이고 이 역사적인 전환점에서 우리는는 하나님께서 지혜와 응답을 주시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심포지엄을 준비하고 있다. 심포지엄 한 번으로 논의가 끝나지는 않겠지만, 이 심포지엄이 한국교회의 중요한 방향타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사무총장 변창배 목사가 총회의 코로나19 모금운동 진행 상황을 정리했다. 변 목사는 “총회에는 전국모금을 통해 4월 1일까지 8억 5천만 원이 모금됐고 4월 중으로 11억 원이 모금될 것으로 보인다”며 “모금액으로 전국 2,243개 미자립 교회에 30만 원씩, 6억 7천만 원을 보냈고 피해가 심각한 대구지역 115개 교회를 위해 7,800만 원을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교회 지원 이에도 취약계층을 위해 마스크와 손 세정제, 컵라면은 계속 지원하고 있고 지금까지 교단의 사회적 기여를 합하면 총 20억 정도는 된다고 파악하고 있다”며 “우리 교단은 4월 이후에도 총회는 코로나19 회복을 돕기 위해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브리핑에서 대변인들은 교회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인식 변화를 촉구했다. 변창배 목사는 대부분 온라인 예배를 드리고 있는 교회, 정부의 7대 방역지침과 사회적 거리 두기를 지키며 예배드리는 소수 교회의 사례를 소개하며 “예배를 드리는 교회들에 있어서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고 7가지 방역과 예방지침을 지키는 범위에선 집단감염을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코로나19 사태에서 지역주의가 고조되고 소외되는 사람들이 발생하는 등 지금까지의 신자유주의적 세계화 추세는 지속되기 힘들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그러한 사회에서 교회는 시대 적응과 사회 공공선을 확보, 새로운 사회적 가치 창출을 고민해야 할 때”라며 “이제 망가지는 사회에서 취약계층을 어떻게 끌어안으며, 대량 실업 사태에서 어떻게 사회안전망을 확보할 것인지가 우리의 관심이다. 교단은 최선의 다해 교회에서의 집단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이제 모두가 교회에 대한 관심의 방향을 이쪽으로 바꿔줬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가스펠투데이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Array ( [0] => Array ( [0] => band [1] => 네이버밴드 [2] => checked [3] => checked ) [1] => Array ( [0] => talk [1] => 카카오톡 [2] => checked [3] => checked ) [2] => Array ( [0] => facebook [1] => 페이스북 [2] => checked [3] => checked ) [3] => Array ( [0] => story [1] => 카카오스토리 [2] => checked [3] => checked ) [4] => Array ( [0] => twitter [1] => 트위터 [2] => checked [3] => ) [5] => Array ( [0] => google [1] => 구글+ [2] => checked [3] => ) [6] => Array ( [0] => blog [1] => 네이버블로그 [2] => checked [3] => ) [7] => Array ( [0] => pholar [1] => 네이버폴라 [2] => checked [3] => ) [8] => Array ( [0] => pinterest [1] => 핀터레스트 [2] => checked [3] => ) [9] => Array ( [0] => http [1] => URL복사 [2] => checked [3] => )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