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북유럽 기독학교 탐방 ③ 삶으로 말하는 크리스천 양성, 덴마크 기독학교
[기획특집] 북유럽 기독학교 탐방 ③ 삶으로 말하는 크리스천 양성, 덴마크 기독학교
  • 권은주 기자
  • 승인 2019.11.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에서 참된 기독인으로 사는 것이 목표
덴마크 30% 이상이 기숙사에서 생활
부모를 떠나 강한 독립적 존재로 성장

다음세대에 대한 신앙전수가 중요함은 누구나 다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신앙전수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의견이 분분하고 교단 차원에서의 연구와 계획이 필요한 시기다. 북유럽의 기독인들은 다음세대 신앙전수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깨달아 일찍부터 기독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네덜란드에서는 부모, 학교, 교회의 골든트라이앵글이 균형을 맞춰 신앙전수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서 동성결혼, 마약, 매춘이 합법화된 암스테르담과 불과 한 시간 남짓 떨어진 바이블벨트 지역에서는 이런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기독학교의 중요성을 깨달은 (사)샬롬대안교육센터 마병식 사무총장은 2014년부터 북유럽과 미국의 기독학교를 탐방하며 한국사회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독학교 모델을 찾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샬롬대안교육센터에서 방문한 기독학교를 소개하며 한국교회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독학교 모델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1. 아름다운 개혁주의 꽃을 피운 네덜란드 기독학교
2. 거듭난 크리스천으로 사회 인재 키우는 독일 기독학교
3. 삶으로 말하는 크리스천 양성, 덴마크 기독학교

 

덴마크 Lukas Skolen 기독학교. 센터 제공
덴마크 Lukas Skolen 기독학교. 센터 제공

덴마크의 교육제도
덴마크의 초등교육은 7세~16세까지 이루어지며, 이러한 9년제 초급학교(Folkeskole,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결합)는 의무교육이다. 덴마크에서는 제2외국어로 영어와 독일어를 배우는데 10세부터 영어교육이 의무적으로 시행되고, 14세부터 제2외국어를 학습하게끔 되어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공립학교는 8세, 사립학교는 9세 때부터 영어 교육이 시작되며 12세 때부터 독일어를 시작한다. 덴마크의 중등교육은 대학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3년제 일반 중등학교(Gymnasium)와 2~3년제 직업학교로 구분되며, 대부분의 초등학교 졸업생이 진학한다. 직업학교의 경우 세 가지 분야로 나뉘는데 농업, 사회보건, 직업교육연수 분야 등이 그것이다. 이 과정을 수료하면 바로 직업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그 밖에 고등상업기술시험에 합격하는 경우에도 대학 진학이 가능하다.

방문 학교 ① 바일레 Lukas skole (초등학교)
300명가량의 학생들이 다니고 있는 초급학교이다. 0~3학년은 1시에 하교하는데, 하교 후 1시부터 1시 30분까지는 자유놀이 시간이 주어진다. 1~3학년은 개인적으로 아이패드를 가져와서 사용하고 4학년부터는 컴퓨터를 사용한다. 저학년 단계에서는 자유롭게 놀 수 있는 놀이들을 많이 한다. 4~9학년 단계에서는 함께 모여 서로 도와가면서 컴퓨터&로봇, 레고 조립을 하는 협동수업을 하기도 한다.
자유탐구수업(주제PBL)은 9학년만 한다. 주제 종류는 speech, 영화, 노래 등 다양하고, 1~2달 전부터 자신의 주제를 선택하여 계획탐구를 한 뒤 학기 중 1주일만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한다. 9학년 수업을 계획할 때 미리 선생님들이 이런 프로젝트를 염두에 두고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창의적 교육을 중시하여 painting, arts, 공예, 조각, 드라마 만들기, 극작 수업들을 진행하는데, 특별한 교과목이나 프로그램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 교과수업에서 창의적인 방법을 많이 사용하려고 한다. (영어시간에 극작하기, 과학시간에 레고 활용하기 등) 부모들과 함께 만드는 행사로 Christmas market (강당을 화려하게 꾸미고 행사) 등이 있다. 크리스천 문화 만들어가기의 일환으로, 9학년 남자아이들과 남자 선생님들이 모여 밤을 새서 슈퍼볼 경기 보는 날이 있다. 덴마크는 대체적으로 13~15세 때부터 술을 즐기기 시작하는데, 크리스천으로서 술을 즐기거나 세상적인 문화를 즐기지 않고서도 충분히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주기 위해서이다.
역사수업은 0학년~12학년까지 계속 배우며, 역사의 한 구성원이라는 의식을 중요시한다. 역사와 자신을 연관시키는 것을 매우 중시하는데 예를 들어, 2차 대전의 경우, 삶과 죽음을 갈라놓은 사건으로써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고민하게끔 한다. 사회수업은 8학년 때 정부에 방문해서 회의를 하는 모습들을 직접 살펴보고, 학교 수업에서 이러한 내용들에 대해 토론하고 심도 있게 배움으로써, 실제로 정부와 정당들이 무엇을 하는지 제대로 배운다. 덴마크 인들의 85%이상이 투표에 참여하는데 정치 참여를 위해서는 이러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교실로 올라가는 벽에 모든 졸업생 사진이 걸려 있다. 센터 제공
교실로 올라가는 벽에 모든 졸업생 사진이 걸려 있다. 센터 제공

방문 학교 ② 바일레 Boegballe Friskole (0~9학년) : 초등교육기관
처음 덴마크 자유학교가 시작된 지역(거룩한 땅:holly ground) 개척자가 덴마크 왕에게 자유교육을 위한 홈스쿨링을 허가해달라고 요구한 뒤, 1849년에 기독교가 유입되어 기독교학교가 설립되기 시작하였다. 1852년 마침내 최초의 자유학교가 시작되었고, 그 운동의 후반부인 1911년도에 이 학교가 설립되었다. 당시 설립된 자유학교들 중 아직 남아있는 유일한 학교로 전통과 역사가 가장 길다. 강조점은 하나님을 알려주고 선포하는 것, 하나님을 서로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언어 교육는 덴마크인은 영어를 굳이 배우지 않아도 삶, 생활 속에서 자유롭게 배우기에 영어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이미 많이 알고 온다. 저학년 때에는 교재 없이 노래나 음악 라임으로 교육하며 주로 유튜브에서 많은 자료를 얻는다.
교육과정 중 카운슬링은 ‘학교를 어떻게 변화, 성장 시킬까’를 주제로 놓고 회의하는 시간이며, 4-9학년의 학생들이 한 반에서 한명씩 모여 회의한다. 예를 들어, 7~9학년까지는 개인이 하고 싶은 과목들을 학교에 추천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은 축구, 요리, 레고, 배구, 미술 등을 원한다. 다양한 Friends 그룹이 있는데 Play Groups은 함께 노는 그룹으로 5명 정도로 구성되며, 서로의 집을 방문하기도 한다. School Friends 그룹은 학년을 섞어서 2명씩 매칭(0학년-5학년 이런식으로)하여 크리스마스트리 꾸미기, 촛불 두고 함께 책읽기, 모닝 어셈블리 등의 활동을 함께 한다. Morning assembly 그룹은 매일 전교생이 모이지만 목요일은 반별로 모여 기도하고 찬양한다. 성경읽기와, 기도, 찬양은 매일 진행된다. 수업시간에 하나님을 배우며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하나님에 대해 대화할 수 있는 수업도 진행하고 있다.

방문 학교 ③ –Sydvestjyllands Efterskole (10~11학년) : 기숙학교
중등학교에 진학하기 전 1-2년간 다니는 기숙학교로, 132명의 학생, 16명의 교직원이 있다.
학업적인 것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하게 배우며, 하루에 1~2회 채플 및 예배를 드린다.
주말에도 50~60명의 학생들은 계속 학교에 남아있기도 하지만 한 달에 한번은 꼭 모두가 집으로 가야하는 주말이 있다. 10학년은 선생님들이 돌아다니며 수업을 하나 11학년은 아이들이 교실을 옮겨 다니며 수준별 수업을 한다. 프로젝트(Job fair)는 11학년 때 자신이 하고 싶은 직업에 대해 부스를 만들어서 발표하는 것으로, 시험 대신에 이곳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알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다.

 

 

 

가스펠투데이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Array ( [0] => Array ( [0] => band [1] => 네이버밴드 [2] => checked [3] => checked ) [1] => Array ( [0] => talk [1] => 카카오톡 [2] => checked [3] => checked ) [2] => Array ( [0] => facebook [1] => 페이스북 [2] => checked [3] => checked ) [3] => Array ( [0] => story [1] => 카카오스토리 [2] => checked [3] => checked ) [4] => Array ( [0] => twitter [1] => 트위터 [2] => checked [3] => ) [5] => Array ( [0] => google [1] => 구글+ [2] => checked [3] => ) [6] => Array ( [0] => blog [1] => 네이버블로그 [2] => checked [3] => ) [7] => Array ( [0] => pholar [1] => 네이버폴라 [2] => checked [3] => ) [8] => Array ( [0] => pinterest [1] => 핀터레스트 [2] => checked [3] => ) [9] => Array ( [0] => http [1] => URL복사 [2] => checked [3] =>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9 (한국기독교회관) 807호 한국교회언론협동조합 가스펠 투데이
  • 대표전화 : 02-742-7447
  • 팩스 : 02-743-7447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은주
  • 대표 이메일 : gospeltoday@daum.net
  • 명칭 : 가스펠 투데이
  • 제호 : 가스펠투데이
  • 등록번호 : 서울 아 04929
  • 등록일 : 2018-1-11
  • 발행일 : 2018-2-5
  • 발행인 : 이성희
  • 편집인 : 조주희
  • 가스펠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가스펠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speltoday@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