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선교지 위험상황, 이렇게 대비하라”
[기획특집] “선교지 위험상황, 이렇게 대비하라”
  • 권은주 기자
  • 승인 2019.07.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 휴가철과 학생들의 방학기간이 맞물려 해외로 단기봉사를 떠나는 교회가 많은 시즌이다. 복음을 전하러 가는 선교이지만 각 나라와 지역에 맞는 접근 방법과 위험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예방 교육도 필수다. 본지에서는 안전하고 은혜로운 단기봉사가 될 수 있도록 단기봉사 준비에 대한 태도와 마음가짐, 위기 상황 대처 매뉴얼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사)한국위기관리재단 김진대 총장은 위험 지역으로 가는 경우에 특히 ‘단기선교’라는 명칭부터 바꿔야한다고 말했다. 비장해 보이는 단어보다는 단기봉사활동, 비전트립, 아웃리치, 문화탐방 등으로 변경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단기선교에 임하는 태도에 대해서는 1, 2주 정도의 짧은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활동이기에 선교하러 간다는 마음보다는 현지 선교 사역을 돕는다는 봉사개념으로 가는 것이 마음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했다.

또한 타 문화권을 배우고자 하는 겸손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 나라의 문화와 종교, 관습에 저촉해서 거부반응을 일으키거나 일반적으로 지켜야하는 에티켓을 거스르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별히 현지인들을 자극할 수 있는 퍼포먼스나 복장은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슬람권으로 가는 경우 단체티를 입고 활동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최대한 실정법에 어긋나는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일반적으로 이동은 낮에만 하고, 총기를 사용하는 문화권에서는 특별히 주변을 살피고 위험요소가 있는지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단기선교보다 단기봉사, 비전트립이라는 이름 사용을!

현지인 자극할 수 있는 복장이나 퍼포먼스는 금물!

이동은 낮에만, 최대한 실정법에 어긋나지 않는 활동 위주로!

해외 위험 지역에서 사건사고가 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과 안전 매뉴얼을 제공하는 단체도 늘고 있다

▲ (사)한국위기관리재단에서는 ‘단기봉사팀 위기관리 핸드북’을 발간 판매하고 있다. 또한 교회와 단체들의 요청이 있을 시 강사를 파견하여 ‘단기봉사 위기관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단기봉사 팀 점검사항부터 준비과정, 단기봉사 시 예상되는 위기 유형과 대처 방안 등을 교육한 후 워크숍을 통해 멤버들끼리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준비돼 있다. (신청 : 02-855-2982)

▲ (사)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는 대한민국 문체부와 외교부의 지원을 받아, 교계의 단기봉사팀들과 해외 여행객들을 위한 해외여행안전 스티커를 제작해 배포하고 있다. 이 스티커는 여권에 붙이거나 끼워서 보관할 수 있는 크기로 해외에서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스티커에는 해외에서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연락할 수 있는 한국 외교부 영사콜센터 연락처를 비롯한 기타 필수정보 목록이 기재되어 있다. 해외 선교팀과 여행객은 해당 스티커에 인쇄된 QR 코드를 통해 온라인으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아울러 KWMA는 이 QR 코드에 연결된 해외여행안전 페이지에서 이 내용들을 담은 PDF 파일을 제공한다. 만약 인터넷 통신이 원활하지 않은 곳으로 여행하는 자들은 미리 스티커의 QR 코드를 통해 해당 PDF 파일을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하여 저장해두면 어떤 상황에서든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신청 : 070-4268-7976)

▲ 해외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시 대사관 및 총영사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24시간 연중무휴로 영사콜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영사콜센터 • 국내 : 02-3210-0404 • 해외 : +82-2-3210-0404

▲ 외교부에서는 ‘해외안전여행 어플리케이션’을 제작 배포하고 있다. 출국 전 핸드폰에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놓으면 상황별 위급 상황 발생 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어플리케이션’ 활용 - 여행경보제도, 위기상황별 대처 매뉴얼, 동행, 좌충우돌 상황별 카툰, 대사관&총영사관 연락처

외교부에서는 ‘해외안전여행 어플리케이션’을 제작 배포하고 있다. 출국 전 핸드폰에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놓으면 상황별 위급 상황 발생 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외교부 홈페이지 갈무리
외교부에서는 ‘해외안전여행 어플리케이션’을 제작 배포하고 있다. 출국 전 핸드폰에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놓으면 상황별 위급 상황 발생 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외교부 홈페이지 갈무리

 

“해외 단기봉사 중 위기 상황에 처했을 때 이렇게 대처 하세요!”

위기 상황별 대처 매뉴얼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www.0404.go.kr)

여권 분실
여권 분실 발견 즉시, 가까운 현지 경찰서를 찾아가 여권분실 증명서를 발급 받습니다.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사본 등), 경찰서 발행 여권분실증명서 원본, 여권용 컬러사진 2매, 수수료 등을 지참, 재외공관을 방문하여 여권발급신청서(재외공관용), 여권 분실신고서 등을 작성한 후 여권담당자에게 제출합니다.

※ 여권 분실의 경우를 대비해 여행 전 여권을 복사해 두거나, 여권번호, 발행 연월일, 여행지 우리 공관 주소 및 연락처 등을 메모해둡니다. 단, 여권을 분실했을 경우 해당 여권이 위ㆍ변조되어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바랍니다.

현금 및 수표 분실
여행경비를 분실ㆍ도난 당한 경우, 신속해외송금지원제도를 이용합니다. (재외공관 & 영사콜센터 문의) 여행자 수표를 분실한 경우, 경찰서에 바로 신고한 후 분실 증명서를 발급받습니다. 여권과 여행자수표 구입 영수증을 가지고 수표 발행은행의 지점에 가서 분실 신고서를 작성하면, 여행자 수표를 재발행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T/C의 고유번호, 종류, 구입일, 은행점명, 서명을 알려줘야 합니다.

※ 수표의 상하단 모두에 사인한 경우, 전혀 사인을 하지 않은 경우, 수표의 번호를 모르는 경우, 분실 시 즉시 신고하지 않은 경우에는 재발급이 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항공권 분실
항공권을 분실한 경우, 해당 항공사의 현지 사무실에 신고하고, 항공권 번호를 알려줍니다.

※ 분실에 대비해 항공권 번호가 찍혀 있는 부분을 미리 복사해 두고, 구입한 여행사의 연락처도 메모해둡니다.

부당한 체포 및 구금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현지 사법당국의 절차에 따릅니다. 우리 공관에 구금 사실을 알리도록, 현지 사법당국에 요청합니다.

※ 해외에서 사건·사고가 발생할 경우, 그 나라의 법과 절차에 따라 수사와 사건 처리가 진행됩니다. 재외공관은 자국민이라는 이유로 현지 사법당국에 특별한 대우를 요구하거나, 직접 해당사건을 담당할 법적 권한이 없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현지 언어가 능통하지 않을 경우, 사법당국에 통역 지원이 가능한지 문의합니다. 본인이 모르는 외국어로 작성된 문서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할 경우, 함부로 서명하지 마십시오. 영사와의 면담 시 향후 진행될 사법절차, 현지 법체계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가족과 연락을 하고 싶을 경우, 사법당국 또는 담당영사에게 협조를 구합니다. 체포·구금 당시 부당한 대우, 가혹 행위, 반인권적인 사항이 있었을 경우, 영사와의 면담 시 관련 사실을 알려 관계 당국에 시정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변호사비, 보석, 소송비를 지불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신속해외송금 지원제도를 활용합니다. 전문적인 법률 자문을 구하고 싶을 경우, 변호사 선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습니다.

인질/납치
필리핀, 과테말라, 중국 등 인질 및 납치가 빈번한 국가를 여행할 때에는 치안 불안지역을 사전에 파악해 여행을 자제해야 합니다. 납치가 되어 인질이 된 경우, 자제력을 잃지 말고 납치범과 대화를 지속하여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합니다. 납치범을 자극하는 언행은 삼가고, 몸값요구를 위한 서한이나 음성녹음을 원할 경우 응하도록 하십시오. 버스나 비행기 탑승 중 인질이 된 경우, 순순히 납치범의 지시에 따르고 섣불리 범인과 대적하려 들지 마십시오.

테러/폭발
재외공관(대사관, 총영사관)에서 사건 관할 경찰서의 연락처와 신고방법 및 유의사항을 안내받습니다. 총기에 의한 습격일 때는 자세를 낮추어 적당한 곳에 은신하고 경찰이나 경비요원의 대응사격을 방해하지 않도록 합니다. 폭발이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즉시 바닥에 엎드려 신체를 보호합니다. 엎드릴 때는 양팔과 팔꿈치를 갈비뼈에 붙여 폐·심장·가슴 등을 보호하고 손으로 귀와 머리를 덮어 목 뒷덜미, 귀, 두개골을 보호합니다. 통상 폭발사고가 발생한 경우 2차 폭발이 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절대 미리 일어나서는 안 되며 이동시에는 낮게 엎드린 자세로 이동합니다.

화학테러의 경우 눈물과 경련, 피부가 화끈거리거나 호흡곤란, 균형감각 상실 등의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이럴 땐 손수건으로 코와 입을 막고 호흡을 멈춘 채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신속히 현장을 이탈해야 합니다. 병원균이나 생물학적 물질에 의한 테러의 경우 호흡기, 피부에 난 상처, 음식물 복용 등을 통해 감염되고 전염병을 발생시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고열, 복통, 설사, 못물, 인후염, 피부발진, 안구출혈, 무기력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인근에 의심물질 누출되었을 경우 손수건을 여러 겹으로 접어서 코와 입을 가린 채 신속히 현장에서 대피하고 물과 비누로 노출된 피부를 조심스럽게 씻고 관계당국에 신고하여 특이증상이 없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독가스 등 생화학 가스가 살포된 경우, 손수건 등으로 코와 입을 막고 호흡을 중지한 채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속히 현장을 이탈합니다. 방사능 테러는 폭발을 감지해도 특수 장비가 없다면 방사능 물질로 인한 오염이 발생했는지 감지하기 어렵습니다. 핵 폭발지역에 있을 경우, 비상대피소로 대피하거나, 실내에 있을 경우 모든 출입문과 창문을 빈틈없이 닫아두어야 합니다. 현지 경찰서에 해당 건을 신고하고, 우리 재외공관에도 연락을 취하여 우리 국민 안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가스펠투데이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Array ( [0] => Array ( [0] => band [1] => 네이버밴드 [2] => checked [3] => checked ) [1] => Array ( [0] => talk [1] => 카카오톡 [2] => checked [3] => checked ) [2] => Array ( [0] => facebook [1] => 페이스북 [2] => checked [3] => checked ) [3] => Array ( [0] => story [1] => 카카오스토리 [2] => checked [3] => checked ) [4] => Array ( [0] => twitter [1] => 트위터 [2] => checked [3] => ) [5] => Array ( [0] => google [1] => 구글+ [2] => checked [3] => ) [6] => Array ( [0] => blog [1] => 네이버블로그 [2] => checked [3] => ) [7] => Array ( [0] => pholar [1] => 네이버폴라 [2] => checked [3] => ) [8] => Array ( [0] => pinterest [1] => 핀터레스트 [2] => checked [3] => ) [9] => Array ( [0] => http [1] => URL복사 [2] => checked [3] =>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효제동 298-4 삼우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42-7447
  • 팩스 : 02-743-744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상현
  • 대표 이메일 : gospeltoday@daum.net
  • 명칭 : 가스펠투데이
  • 제호 : 가스펠투데이
  • 등록번호 : 서울 아 04929
  • 등록일 : 2018-1-11
  • 발행일 : 2018-2-5
  • 발행인 : 채영남
  • 편집인 : 박진석
  • 편집국장 : 류명
  • 가스펠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가스펠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speltoday@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