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종합복지를 통해 그리스도의 사랑 실천하는 제천 명락교회
노인 종합복지를 통해 그리스도의 사랑 실천하는 제천 명락교회
  • 김성수 지역기자
  • 승인 2018.09.1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명락복지재단 설립 15주년 맞아 독거어르신 지원 행사 가져
- 학술 세미나, 바자회 및 먹거리 시장열고, 추억의 행복 나눔 축제

각종 노인의 사회적 문제와 치료, 예방, 복지증진을 위해 전문적인 노인복지를 위해 주력하며, 노인복지의 모델이 되고 있는 교회가 있다. 제천의 명락교회(사진, 담임 이동성 목사)이다. 제천 명락교회는 1984년부터 35년 가까이 예수님이 하셨던 것 같이 복지를 통하여 사회적 약자를 섬기는 일에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으며, 교회가 지역사회 노인들에게 여가선용 및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봉사할 수 있도록 하는 일에 한국교회 선도 역할을 해왔다.

명락교회 이동성 목사
명락교회 이동성 목사

원로목사인 7대 이명선 목사는 1996년 한국교회 노인학교연합회 회장을 맡는 등 남달리 노인학교 발전에 심혈을 기울였으며, 일관되게 교회의 디아코니아를 통한 선교를 추진하여, 2003년에는 명락 사회복지재단을 설립하고, 2004년에는 명락노인종합복지관을 개관하였다. 이후 노인들을 대상으로 각종 교육과 여가 프로그램, 재가보호서비스, 자립 능력 배양 등 노인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줄기차게 선교적 섬김을 지속했다. 그 뿐만 아니라 재가방임노인 예방 및 노인복지 모델 정립, 노인복지 수준 향상을 위해 힘써 왔으며, 2009년에는 다솜빌리지를 개관하여 홀몸노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노인복지를 위한 전문적 사회복지에 충북도는 물론, 전국 교회의 모델이 되고 있다.

명락복지재단 직원들
명락복지재단 직원들

명락복지재단은 지난 6일 재단 설립 15주년을 기념하여 ‘The 섬김, The 나눔’ 행사를 가졌다.

'더 나눔 더 섬김'행사에서 이사장 이동성 목사가 인삿말을 하고 있다.
'더 나눔 더 섬김'행사에서 이사장 이동성 목사가 인삿말을 하고 있다.

이날, 3회째 학술 세미나를 열어 조수동 명락복지관 관장이 발제를 통해 ‘베이비부머 노후준비 실태와 노인복지시설별 이용의향 및 베이비부머복지센터 희망서비스 연구’를 발표하고 노인복지 정책개발을 위한 토론회가 가졌다. 2016년에는 ‘제천시 노인일자리사업활성화 방안 연구’를, 2017년에도 “제천시 노인의 자살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학술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또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독거어르신 지원을 위한 행복 나눔 축제 ‘The 섬김, The 나눔’ 행사로 바자회 및 먹거리 판매, 어르신들을 위한 추억의 고고(Go Go)장 행사 등을 통해 지역민이 참여를 고취하고 하루 도안 노인들이 행복한 잔치 한 마당을 마련하였다.

학술세미나, 조수동 관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학술세미나, 조수동 관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먹거리 나눔 장터 바자회
먹거리 나눔 장터 및 바자회

명락복지재단은 그동안 제천시 전체 독거노인 7,805명 중 약 15%에 해당하는 1,167명을 도맡아 노인 돌봄 기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위기노인 및 거동불편노인에게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번 행사로 모아진 후원금은 사각지대에 놓인 독거노인들을 위해 전액 사용될 예정이다.

명락복지재단 이동성 이사장(명락교회 당회장)은 “앞으로도 섬김과 나눔의 정신을 가지고 지역사회안의 소외된 분들과 어르신들이 좀 더 행복한 삶을 누리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고 충북 북부권의 사회복지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천 명락교회는 1965년 5명의 교인으로 설립되어 현재는 출석교인 1500여명의 중대형 교회로 성장하였으며, 설립 초기부터 지역사회 섬김에 힘써 왔고, 역대교역자들이 선교, 봉사, 나눔에 특별한 목회철학을 가지고 자라온 교회로, 신협 설립을 통한 지역사회 봉사, 노인종합복지관, 노인복지센터, 성폭력상담소 등 산하 8개 기관을 운영하며 디아코니아 목회를 실천하는 교회이다.

가스펠투데이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Array ( [0] => Array ( [0] => band [1] => 네이버밴드 [2] => checked [3] => checked ) [1] => Array ( [0] => talk [1] => 카카오톡 [2] => checked [3] => checked ) [2] => Array ( [0] => facebook [1] => 페이스북 [2] => checked [3] => checked ) [3] => Array ( [0] => story [1] => 카카오스토리 [2] => checked [3] => checked ) [4] => Array ( [0] => twitter [1] => 트위터 [2] => checked [3] => ) [5] => Array ( [0] => google [1] => 구글+ [2] => checked [3] => ) [6] => Array ( [0] => blog [1] => 네이버블로그 [2] => checked [3] => ) [7] => Array ( [0] => pholar [1] => 네이버폴라 [2] => checked [3] => ) [8] => Array ( [0] => pinterest [1] => 핀터레스트 [2] => checked [3] => ) [9] => Array ( [0] => http [1] => URL복사 [2] => checked [3] =>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