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통합총회 제102회기 이슈 진단 Ⅴ] 7개 직영 신학대가 위태롭다 ①진단
예장통합총회 제102회기 이슈 진단 Ⅴ] 7개 직영 신학대가 위태롭다 ①진단
  • 김지운 기자
  • 승인 2018.08.30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한 신학대학 구조 회복 위한 희생과 노력 요구

제102회기 총회 이슈를 진단한다 오는 9월 10일부터 예장통합 총회 제103회기가 시작된다. 가스펠투데이는 새로운 회기의 출범에 맞춰 제102회기 교단 내 주요 이슈들을 선정했다. 가스펠투데이가 제102회기 이슈에 주목하는 이유는 이들 이슈에 한국교회가 당면한 문제점이 공통적으로 녹아있다는 판단에서다. 대개 교회의 타락은 돈과 권력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들 타락은 초기에 일부 대형교회 등에 국한되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고착화되고 결국 전체의 타락으로 이어진다. 가스펠투데이는 지금이 이같은 타락이 구조화로 가는 분기점에 있다고 보고 있다. 또 역설적으로 지금이 교회개혁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마지막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한다. 7회에 걸쳐 연재될 이 특별기획을 통해 새롭게 출범하는 총회가 ‘영적 부흥으로 민족의 동반자 되게 하소서’라는 주제대로 민족과 교회의 희망이 되길 기대해 본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1) 명성교회 세습, 세상이 다 시끄럽다

2) 총회 재판국을 어찌할꼬

3) 예수병원, 하나님의 것이다 (상, 하)

4) 총회 기구개혁, 미래교회로 간다

5) 7개 직영신학대가 위태롭다(상√, 하)

무너지는 百年之大計, 해법은 없나?

건강한 신학대학 구조 회복 위한 희생과 노력 요구

교육부 자료
교육부 자료

지난 23일 교육부는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가결과를 발표했다. 교육부의 발표 이후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되지 못한 대학들은 사실상 부실 대학으로 분류돼 정원감축 권고를 포함한 재정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되어 대학 존립에 비상이 걸렸다.

예장통합 직영신학대학은 부산장신대를 제외하고 진단제외대학으로 분류됐다. 진단 제외는 종교 또는 예체능 계열의 해당 대학이 제외 신청을 하면 심의를 거쳐 결정된다. 자율적인 신청에 따라 진단 제외 대학으로 분류됐어도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정원감축권고에  따라 2021년까지 정원을 10% 감축해야하고 일반재정지원과 특수목적 사업 등의 재정지원을 받을 수 없다.

교육부 자료
교육부 자료

부산장신대 상황은 더 심각하다. 정원감축 35%, 일반재정지원과 특수목적사업 지원 제한,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전면 제한을 받는 재정지원제한대학Ⅱ유형으로 분류됐기 때문이다.

일부에서 재정지원제한대학Ⅱ 유형을 두고 사실상 모든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돼 퇴출을 의미하는 것 아니냐겠느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그렇지 않아도 학령인구 감소, 대학의 경영상의 어려움, 목회자 수급 등의 이유로 진행되어온 신학대학 통합 논의가 급진전 될 것으로 보인다.

예장통합은 직영신학교가 7개에 이른다. 이미 15년 전부터 학령인구의 감소를 예측하고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었다. 다수의 여론은 신학대학 통합에 있었다.

한 신학대교수는 10년 전부터 통합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시도했음을 언급하면서 “대학은 기본적으로 교육부의 지휘감독을 받게 돼 있다. 총회는 실질적으로 법인과 신대원에 대한 권한만 있다”며 “총회의 의지만으로는 어려운 부분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또다른 교수는 “과거 중부, 서부, 동부의 3개권역으로 7개 대학을 3개 대학으로 통합하자는 논의가 진행됐었다”며 “논의 당시에는 실제 어려움을 피부로 느끼지 못해 유야무야 됐었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목사부총회장 후보 김태영 목사는 신학대학의 문제에 대해 “반드시 7개 대학을 살리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소견을 발표했다.

대체로 신학대 통합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7개 대학 법인을 하나로 묶는 작업을 비롯해 대학마다 다른 학과를 조정하는 문제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적이다.

일부에서는 신학교 문제를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길을 잃었다고 진단하기도 했다.

현실론은 신학대의 가장 큰 문제는 학교의 살림에서 보는 시각이다. 신학대는 전체 수입의 55%이상을 학생 등록금에 의존한다. 그나마 형편이 나은 것으로 보고되는 장신대도 2017년 결산에서 등록금 수입 비율이 56%에 달했다. 지방의 한 신학대도 58%와 55%였다. 그만큼 등록금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말이다. 그동안 목회자 수급 문제가 제기될 때마다 학생정원을 조정할 수 없는 어려움이 대학 수입예산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었음을 나타내는 반증이다.

학생 수 감소는 대학 수입의 감소로 이어진다. 대학 수입의 감소는 또다시 대학 교직원 퇴출과 교육여건 투자 등을 줄이는 방법으로 대처할 수밖에 없는 악순환의 구조를 갖는다. 백년지대계보다 현실적인 생존 문제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이 때문에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통합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면 대학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이상적인 주장이 펼치기도 한다. 과거와 다르게 현재로서는 통합논의를 반대할 논리가 없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만큼 대학 현장은 죽고 사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는 의미다.

이들은 신학대학 경쟁력 확보는 통합 이전에 건강한 신학대학 구조 회복을 위한 희생과 협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를 위해 장학금 혜택, 수준 높은 학생 선발, 교육의 질 향상 등을 제시했다.

지방의 한 교수는 “대학경쟁력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통합해도 결국 또다시 경영상 문제를 비롯해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라면서 “무엇보다도 대학이 학생 등록금에 의존하지 않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프린스턴신학대의 경우와 같이 교단과 지역노회가 신학생의 등록금과 생활비를 책임져 주는 것만으로도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전임교원 확보가 어려울 경우 지역 대형교회가 교수를 부목사 또는 교육목사로 청빙하면 된다는 안도 제시됐다. 이를 통해 학생들을 선별해 엄격 관리할 수 있으며 질적 성장을 이끌어낼 것으로 봤다.

신학대학 문제 해결을 위한 평교수 협의체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들은 신학교 문제에 있어서 신학교육부와 이사장, 총장 등이 참여하는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7개 직영 신학대학 평교수가 세대를 초월한 만남을 통해 위기의 시대에 신학교의 미래를 제시할 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 일부에서는 대학교수의 연구윤리와 대학의 학문의 자유와 정치적 중립성 등도 해결해야 문제로 언급됐다. 최근 신학서적표절반대 모임이 모 대학 교수의 이중게재 의혹을 제기했다. 이전에는 예장통합총회창립 100주년기념표준주석의 표절시비의 주장도 있었다. 당시의 한 위원은 “당시 네 건에서 문제제기가 된 것으로 기억한다”면서 “전량회수하고 수정본을 제출하는 것으로 정리됐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목사는 “평양신학교로부터 장신대까지 교단 신학은 115년의 역사”라면서 “교단을 대표할 신학과 신학자 양성도 중요한 과제이지만, 신학교의 미래를 위해 연구자 윤리 지침도 마련되어야 할

예장통합 직영신학대학교들
예장통합 직영신학대학교들

 

문제다”고 밝혔다.

 

 

가스펠투데이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Array ( [0] => Array ( [0] => band [1] => 네이버밴드 [2] => checked [3] => checked ) [1] => Array ( [0] => talk [1] => 카카오톡 [2] => checked [3] => checked ) [2] => Array ( [0] => facebook [1] => 페이스북 [2] => checked [3] => checked ) [3] => Array ( [0] => story [1] => 카카오스토리 [2] => checked [3] => checked ) [4] => Array ( [0] => twitter [1] => 트위터 [2] => checked [3] => ) [5] => Array ( [0] => google [1] => 구글+ [2] => checked [3] => ) [6] => Array ( [0] => blog [1] => 네이버블로그 [2] => checked [3] => ) [7] => Array ( [0] => pholar [1] => 네이버폴라 [2] => checked [3] => ) [8] => Array ( [0] => pinterest [1] => 핀터레스트 [2] => checked [3] => ) [9] => Array ( [0] => http [1] => URL복사 [2] => checked [3] =>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효제동 298-4 삼우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42-7447
  • 팩스 : 02-743-744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상현
  • 대표 이메일 : gospeltoday@daum.net
  • 명칭 : 가스펠투데이
  • 제호 : 가스펠투데이
  • 등록번호 : 서울 아 04929
  • 등록일 : 2018-1-11
  • 발행일 : 2018-2-5
  • 발행인 : 채영남
  • 편집인 : 박진석
  • 편집국장 : 류명
  • 가스펠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가스펠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speltoday@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