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입양의 명암, 교계와 국가 모두가 관심 가져야
해외입양의 명암, 교계와 국가 모두가 관심 가져야
  • 김지운 기자
  • 승인 2018.06.1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장통합총회인권위원회, 인권선교정책협의회 선언문 발표
국제 앰네스티 한국지부 이경은 사무처장이 '세계 최장기, 최대 입양송출국의 배후에 있는 법과 제도' 에 대해 발제하고 있다.
국제 앰네스티 한국지부 이경은 사무처장이 '세계 최장기, 최대 입양송출국의 배후에 있는 법과 제도' 에 대해 발제하고 있다.

예장통합총회 인권위원회(위원장 한상영 목사)가 지난 14일 총회인권선교정책협의회를 열고 해외입양제도의 명암과 입양 당사자들의 인권 문제 전반을 되짚어 보았다. 또한 참석자들은 ‘2018 총회 인권선교정책협의회 선언문’을 채택하고 발표했다.

12세에 콜로라도의 부부에게 입양된 여성 A씨가 해외입양의 과정과 생활 등을 증언했다.

A씨는 심각한 우울증을 겪고 있던 양어머니의 학대를 벗어나기 위해 입양 6개월 만에 자살기도를 했다고 말했다. A씨는 이 사건으로 캘리포니아의 어느 부부에게로 입양되어 대학 다닐 때까지 딸로 지내게 됐다. 현재는 캘리포니아의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A씨는 “입양이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에 있는 것보다 미국이 나을 것이라는 생각도 있겠지만, 실패의 경우가 많다는 점과 법과 제도가 보완되어야 하는 점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입양 부모가 좋은 분도 있지만 나쁜 사람도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우려를 전했다.

이경은 사무처장은 ‘세계 최장기, 최대 입양 송출국의 배우에 있는 법과 제도’에 대해 발표했다.

이 처장은 “한국이 해외 입양을 시작한 이후 66년 동안 20만 명의 아이들이 보내졌으며, 이 중 15만 명이 미국으로 입양됐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미국 입양자 10퍼센트 이상이 시민권이 없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또 아동보호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헤이그국제아동입양협약(1993년)에 한국이 가입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국제 입양이 발생한다는 사실이 그 나라가 자국 내에서 스스로 보호할 역량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라며 “협약 가입의 이행 준비 작업으로 한국이 아동권리가 보장되는 법제를 갖도록 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도현 목사(뿌리의 집 원장)는 ‘해외 입양 제도의 현황과 한계’ 주제의 발표에서 △ 가부장제 △ 서구중심주의 △ 기독교의 자선 전통 △ 아동산업 등이 해외 입양의 배후에서 작동하는 힘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아와 과부를 돌보시는 하나님과 아이들을 축복하신 주님을 통해 기독교의 입양을 이해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포용사회에 이르는 길은 배제 당한 자들의 울음과 세미한 노래 안에서 시작된다”며 해외입양제도의 법과 제도의 보완을 역설했다.

한편 참석자들은 해외 입양과 입양 당사자들 문제에 대해 △ 편견과 차별 거부 △ 해외 입양에 대한 정부의 관리 주체 역할 △ 헤이그국제아동입양협약에 관한 정부의 비준을 촉구 등의 내용이 담긴 ‘2018 총회인권선교정책협의회 선언문’을 채택하고 발표했다.

총회 인권선교 정책협의회에서 오상열 목사(총회 사회봉사부 총무)가 올해의 인권주제인 해외입양 제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총회 인권선교 정책협의회에서 오상열 목사(총회 사회봉사부 총무)가 올해의 인권주제인 해외입양 제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아래는 선언문 전문이다.

 

2018 총회인권선교정책협의회 선언문

2018년 오늘 총회 인권선교정책협의회에 참여한 우리는 그동안 보지 못했던 아픔과 가려진 진실의 일면에 서 있음을 고백한다. 한국전쟁 직후부터 오늘날까지 이 땅에서 태어난 어린이를 해외로 입양보내는 일에 대해 반성적 성찰 없이 사회적 미덕으로만 인식해온 우리의 과오와 그 과정 중에 아픔을 겪은 입양 당사자들의 고통이 지금 우리와 마주하고 있다. 모든 인간 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기에 누구도 출생과 형편의 이유로 고통을 받거나 차별을 감수해야할 이유가 없음을 믿는 신앙고백에 터잡아 우리는 해외입양과 입양당사자 문제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선언한다.

하나, 우리는 모든 입양 당사자들이 겪는 편견과 차별을 거부한다.

입양아동, 친생부모, 입양부모, 입양삼자가 각자의 자리에서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받는 상처를 한국교회는 그동안 돌보지 못했다. 입양아동이 겪어왔던 “그 나라”에서의 차별과 친생부모와 입양부모가 “이 나라”에서 직면해야했던 아픔을 수십 년간 성공한 입양아 이야기로 덮어온 현실에 대해 교회는 반성하지 않았다. 한국교회가 해외입양 문제에 있어 무지와 관찰자의 시각에 머물러 있었음을 우리는 회개한다. 아울러 입양삼자(Adoption Triad) 모두가 경험하는 이별과 상실의 아픔에 동참하지 못했음을 회개한다.

이제 우리는 입양삼자를 향한 편견과 차별이 하나님의 형상(Imago Dei)을 훼손하는 것임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려는 모든 노력과 저항에 연대할 것임을 선언한다. 사회의 미성숙과 개인의 죄성들이 거리낌없이 휘두르는 배제의 논리에 대하여 우리는 분명하고 일관되게 반대할 것이다.

하나, 우리는 해외입양에 관하여 정부가 적극적이며 포괄적인 관리 주체의 역할을 감당할 것을 촉구한다.

한국전쟁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해외입양은 국제적 네트워킹을 가진 사설기관들이 많은 역할을 감당해왔다. 이는 사설기관들이 송출국의 아동을 공급하고, 수령국의 개인 및 기관들이 입양절차 전반에서 양부모를 대리하는 방식으로서 그동안 양부모 자격 부실심사, 입양아동에 관한 인권침해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단초가 되었다. 우리는 정부가 아동의 송출과 수령의 편의성에 집중된 법과 제도를 과감히 고치고, 나아가 해외입양이 필요 없는 사회구현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제시를 요구한다.

한국전쟁 이후 혼혈아동을 대상으로 한 해외입양이 이루어졌고, 이후 빈곤, 실종, 유기 등으로 홀로된 아동으로까지 확대되어 결국 우리나라가 세계최대 입양 송출국의 불명예를 안게 된 데에는 정부의 제도적, 법적 한계가 기여한 바가 크다. 우리는 이와 관련하여 정부의 마땅한 책임을 묻는다. 동시에 이 사회가 함께 기르고 책임져야할 아동의 삶과 친생부모의 핍절한 환경을 해외송출이라는 형식을 통해 전가해버린 국가의 책무를 제자리로 돌릴 것을 촉구한다.

하나, 우리는 간절하고 다급한 마음을 모아 헤이그국제아동입양협약에 관한 정부의 비준을 촉구한다.

1993년 5월 29일 국제사법에 관한 헤이그 회의 제17차 회기에서 서명된 상기협약은 해외입양에 있어 아동 최우선 원칙과 국제법상 인정되는 아동의 기본권 보호장치 마련, 비정상적 혹은 준비되지 않은 해외입양의 위험으로부터 아동과 그의 가족을 보호하는 것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국제사회는 이 협약을 통해 최후의 수단으로서 해외입양을 수용할 뿐, 선진국 가정에 아이를 공급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아동송출은 엄격히 금지되어야함을 합의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2013년 이 협약에 서명만 하였을 뿐 국내법과 동일한 구속력을 담보할 비준절차는 현재까지도 밟지 않고 있다.

우리는 정부의 비준지연을 아동의 기본권 보호를 져버린 국가의 적극적 작위의무 위반으로 인식한다. 아동의 인권은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한으로 마땅히 보호해야할 기본권 중의 기본권이며, 친생부모의 어려운 환경을 해결하여 함께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이다.

우리는 오늘 해외 입양아동, 친생부모, 입양부모 모두가 하나님의 형상을 부여받은 존재로서 인권의 존엄함을 누리고 보호받아야 함을 재확인한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인권을 박탈하거나 배제하는 모든 제도를 비판하며, 이의 개선과 개혁을 위해 입양삼자는 물론 우리와 뜻을 같이하는 선한 동역자들과 연대할 것을 선언한다. 우리의 선언은 말과 문서에 머무르지 않을 것이며, 이제 우리가 돌아갈 교회와 노회 및 총회에서 실천으로 이어질 것이다. 우리의 선언은 곧 우리의 기도이며, 우리의 기도는 곧 우리의 실천이다.

2018년 6월 14일,

총회 인권선교정책협의회 참석자 일동.

가스펠투데이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Array ( [0] => Array ( [0] => band [1] => 네이버밴드 [2] => checked [3] => checked ) [1] => Array ( [0] => talk [1] => 카카오톡 [2] => checked [3] => checked ) [2] => Array ( [0] => facebook [1] => 페이스북 [2] => checked [3] => checked ) [3] => Array ( [0] => story [1] => 카카오스토리 [2] => checked [3] => checked ) [4] => Array ( [0] => twitter [1] => 트위터 [2] => checked [3] => ) [5] => Array ( [0] => google [1] => 구글+ [2] => checked [3] => ) [6] => Array ( [0] => blog [1] => 네이버블로그 [2] => checked [3] => ) [7] => Array ( [0] => pholar [1] => 네이버폴라 [2] => checked [3] => ) [8] => Array ( [0] => pinterest [1] => 핀터레스트 [2] => checked [3] => ) [9] => Array ( [0] => http [1] => URL복사 [2] => checked [3] =>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효제동 298-4 삼우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42-7447
  • 팩스 : 02-743-744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상현
  • 대표 이메일 : gospeltoday@daum.net
  • 명칭 : 가스펠투데이
  • 제호 : 가스펠투데이
  • 등록번호 : 서울 아 04929
  • 등록일 : 2018-1-11
  • 발행일 : 2018-2-5
  • 발행인 : 채영남
  • 편집인 : 박진석
  • 편집국장 : 류명
  • 가스펠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가스펠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speltoday@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