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신앙, 온몸으로 순명해야 할 진리!
부활 신앙, 온몸으로 순명해야 할 진리!
  • 김병현 기자
  • 승인 2023.04.09 0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2023년 부활절 메시지 전해
지형은 목사. 최상현 기자.
지형은 목사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대표회장 지형은 목사는 ‘자기 비움과 서로 사랑으로’라는 제목의 부활절 메시지를 전했다.

지 목사는 한국 교회와 세계를 향한 은혜와 긍휼을 구하면서, 문명사적 전환기를 지나는 세계에 대한 우려를 밝혔다. 또한 우크라이나 전쟁과 미중 간 패권 경쟁, 동아시아의 군비 증강 같은 갈등 속에 맞이하는 부활절의 의미를 강조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이 죄와 죽음의 악한 권세를 꺽었기에 하나님 앞에서 인간의 한계를 깨닫고 겸손해지자고 촉구했다. 그리고 부활 신앙이란 “그리스도인과 교회가 인격과 일상의 변화로써 온몸으로 순명(殉命)해야 할 진리”로서 세상에 평화를 이루기 위해 헌신하자고 호소했다.

이하는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2023년 부활절 메시지> 전문.

 

자기 비움과 서로 사랑으로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가 한국 교회와 우리 사회, 한반도를 중심한 동아시아와 오늘날의 세계에 넉넉하기를 바랍니다. 주님께서 오늘날의 세계를 불쌍히 여기셔서 긍휼을 베풀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21세기의 인류가 문명사적 전환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꼬박 3년이 넘도록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삶의 풍속도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올해에 코로나19가 계절성 풍토병으로 마무리된다는 소식이 참 반갑습니다. 챗 지피티가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기술의 진보는 다른 차원의 세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열릴 것이고 그래서 살아야 할 세상이지만 인간다움의 본질이 위협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깊습니다.

푸틴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이 1년을 훌쩍 넘기면서 무고한 사람들이 죽어나가는 참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쟁의 파장이 유럽뿐 아니라 세계 전체에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인도적 인륜도덕에 터를 둔 인격적 존엄성과 민주주의를 지켜내는 일이 절박합니다. 기후 위기는 누구나 체감하는 발등에 떨어진 불이 되었습니다. 뉴스에서나 보는 혹한과 혹서, 토네이도나 지진이 우리 동네 우리 가족에게도 닥친다는 불안이 큽니다.

미국과 중국 사이의 패권 경쟁과 갈등 그리고 이에 연관된 세계 각국의 진영 구축 과정이 염려스럽습니다. 한반도를 중심한 동아시아의 군비 증강은 조금만 들여다봐도 공포가 몰려옵니다. 핵의 위협은 우리나라에서 지극히 현실적인 문제인데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애써 이상한 초연함을 두르고 삽니다. 세계적인 현상이기도 하지만 국내 정치와 사회를 지독하게 분열시키고 있는 이념과 계층과 세대의 싸움은 아직도 터널을 지나고 있고 끝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인과 국민 여러분, 이런 세상에서 우리는 다시금 부활절을 맞이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려고 역사의 한가운데서 일으키신 사건입니다. 인간 삶의 현실은 이천 년 전의 예수 시대나 오늘날 모두 제동장치가 망가진 채 고속으로 내달리고 있는 고성능 자동차와 같습니다. 만족을 모르는 이기적인 탐욕이 끊임없이 더 움켜쥐려는 소유욕과 결탁하면서 광란의 춤을 추고 있습니다. 이런 역사의 한가운데서 십자가에 달려 죽음을 당하신 예수님이 사흘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당신의 죽음으로써 인류의 죄를 대신 해결하셨고 당신의 부활로써 죽음에서 생명으로 이르는 문을 활짝 여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으로 죄와 죽음의 악한 권세가 꺾였습니다.

십자가 사건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생명의 충만함을 누리는 사람은 이제 자기 비움으로써 이웃 사랑을 감행하며 살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먼저 그 길을 보여주셨기 때문입니다. 신약성경 빌립보서 2장의 본문이 이를 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안에 이 마음을 품으십시오. 그것은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기도 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모습을 지니셨으나 하나님과 동등함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서 종의 모습을 취하시고 사람과 같이 되셨습니다. 그는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셔서,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순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기까지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를 지극히 높이시고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그에게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하늘과 땅 위와 땅 아래 있는 모든 것들이 예수의 이름 앞에 무릎을 꿇고,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는 주님이시라고 고백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습니다.”

이 시대의 이웃들이여, 오늘날의 세상에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 하나님 앞에서 인간의 한계를 깨닫고 겸손해지는 자기 비움입니다. 이 힘으로써 탐욕과 소유욕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끝나가는 지금 인류에게 절박하게 필요한 것이 지구촌 이웃과의 관계에서 서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이 힘으로라야 온갖 이기심 너머의 세상을 꿈꿀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에 이 길이 있습니다. 십자가의 죽음에서 자기 비움이 열립니다. 십자가의 부활에서 서로 사랑이 열립니다.

그리스도인과 교회에게 말씀드립니다. 우리가 믿는 부활 신앙은 그저 종교적인 교리가 아닙니다. 그리스도인과 교회가 인격과 일상의 변화로써 온몸으로 순명(殉命)해야 할 진리입니다. 부활의 신앙은 신앙인 개인의 삶뿐 아니라 사회와 역사 현실의 모든 영역에서 구체적으로 작동하는 힘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음으로써 구원을 받아 인격과 일상의 삶에서 영생의 복을 누리고 나눕니다. 인간 삶과 사회 및 역사 흐름의 구체적인 영역에서 창조의 질서를 회복하고 공공의 평화를 이루도록 헌신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오늘날의 세계에서 인도적 인륜도덕, 생태적 환경윤리, 법치의 민주주의, 상생의 시장경제를 세워가는 힘입니다.

사회 각 분야에서 살아가고 있는 그리스도인들과 선한 양심을 가진 이웃들에게 당부합니다.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인들이 겸허한 마음으로 공공의 선을 위해 봉사하도록, 일본과 얽힌 여러 현안 갈등이 인권의 존엄성과 역사의 교훈을 잊지 않는 방향으로 해결되도록, 우리 사회가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들을 더욱 배려하고 품도록, 젊은이들과 자라는 세대가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남북으로 갈린 한반도와 독하게 갈등하는 동아시아에 어떻게 해서든 평화의 길이 넓어지도록, 점점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우리나라가 국제적인 상황에서 인권과 평화와 정의를 세우도록, 이 모든 일에 힘을 모아 헌신합시다.

사랑하는 그리스도인과 국민 여러분,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사랑과 평화가 자기 비움과 서로 사랑으로써 우리 사회와 한반도, 동아시아와 오늘날의 세계에 넉넉하기를 기도합니다. 주님의 거룩하신 이름으로 여러분을 축복합니다.

주후 2023년 부활절에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대표회장 지형은 목사 올림

가스펠투데이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Array ( [0] => Array ( [0] => band [1] => 네이버밴드 [2] => checked [3] => checked ) [1] => Array ( [0] => talk [1] => 카카오톡 [2] => checked [3] => checked ) [2] => Array ( [0] => facebook [1] => 페이스북 [2] => checked [3] => checked ) [3] => Array ( [0] => story [1] => 카카오스토리 [2] => checked [3] => checked ) [4] => Array ( [0] => twitter [1] => 트위터 [2] => checked [3] => ) [5] => Array ( [0] => google [1] => 구글+ [2] => checked [3] => ) [6] => Array ( [0] => blog [1] => 네이버블로그 [2] => checked [3] => ) [7] => Array ( [0] => pholar [1] => 네이버폴라 [2] => checked [3] => ) [8] => Array ( [0] => pinterest [1] => 핀터레스트 [2] => checked [3] => ) [9] => Array ( [0] => http [1] => URL복사 [2] => checked [3] =>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효제동 298-4 삼우빌딩 402호
  • 대표전화 : 02-742-7447
  • 팩스 : 02-743-744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상현
  • 대표 이메일 : gospeltoday@daum.net
  • 명칭 : 가스펠투데이
  • 제호 : 가스펠투데이
  • 등록번호 : 서울 아 04929
  • 등록일 : 2018-1-11
  • 발행일 : 2018-2-5
  • 발행인 : 채영남
  • 편집인 : 박진석
  • 편집국장 : 류명
  • 가스펠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가스펠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speltoday@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