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비속어 파문이 언론과 SNS를 도배할 즈음 KBS 라디오방송의 한 프로그램에서 흥미로운 소설을 소개했다. 그 소설명은 ‘욕값’인데 고속버스터미널의 한 음식점 주인은 분노에 찬 고객의 욕설을 대신 들어주고 욕값을 받는다는 것이었다. 일종의 정신상담을 해주고 비용을 받는 셈이었다.
욕은 사회적 관계의 산물이고 그 욕의 종류와 강도에 따라 그 사회가 억압적인지 자유로운지 교양이 있는 사회인지 막가는 사회인지 알 수 있다. 욕설을 할 수밖에 없는 사회에서 한 인간이 사용하는 욕의 종류는 그 사람의 인격과 품격을 드러내는 척도도 될 수 있다.
욕은 상대방이 누구냐에 따라 여론을 반영하기도 하고 때로는 통쾌한 느낌을 사회에 줄 수도 있다. 예수님도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을 못살게 굴고 억압하는 유대교 종교지도층과 권력자들을 향해 ‘독사의 자식들아’라고 욕하기도 했다.
그러나 권력자나 지배층이 국민들이나 사회적 약자에 대해 욕설을 할 경우 국민의 마음을 닫게 하거나 불쾌함을 던져줄 수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사회의 정치적 종교적 지도자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정제되고 절제되어야 한다. 한 지도자의 욕설은 개인적인 배설물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도자도 인간인 만큼 속에서 욕설을 뱉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힐 수 있다. 그런 경우 주위에서는 지도자의 마음과 입을 관리해야 한다. 관리하지 않을 경우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관리를 하지 못한 경우에는 그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해 지도자 당사자나 주위 사람들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그 방법은 간단하다. 가장 빠른 시간에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이다. 서방의 많은 민주적 지도자는 이 방법을 택하고 있다.
지금은 여당대표의 일제 침략 관련 발언이나 전 대통령에 대한 장관급 인사의 막말이 대통령의 비속어 파문을 덮어버렸지만 한동안 비속어 파문으로 인한 ‘욕값’을 온 국민이 감당해야 했다.
언론은 역할 중 하나가 불통으로 인한 갈등과 충돌을 소통을 통해 최소화하는 것이라면 비속어 파문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작동했어야 한다. 여야 간의 쓸데없는 변명으로 논쟁을 부추겨 클릭수를 높이는 데에만 몰두했다면 깊이 반성할 일이다.
지도자의 욕 값은 개인이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나라 전체가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